노인요양시설 운영실무 ABC
노인요양시설 운영실무 ABC
  • 주선희 기자
  • 승인 2020.01.08 21:0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요양시설을 운영하고 자문 및 평가활동을 하면서 알게...

[칭찬신문=주선희 기자] 지난 6월 17일 출간된 이후 노인요양시설의 운영 방법에 대한 전화와 메일 문의가 많아 집필진은 12월 24일 『노인요양시설: 운영편』을 출간하였다.

기관을 설립하고자 할 때 지침서 설립편
전편, 기관을 설립하고자 할 때 지침서 설립편

초고령 사회를 앞둔 현실에서 국가의 ‘치매 국가책임제’와 ‘커뮤니티 케어’라는 두 기조 속에 치매 환자와 치매 환자 가족을 위한 노인요양시설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관이다. 그런 점에서 서대석 서원대 교수, 조상윤 국제사이버대학교 교수, 오봉욱 서원대 교수, 고명지 명지요양컨설팅 대표는 < 노인요양시설 >의 설립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실무자들이 노인요양시설을 운영하는 가운데 겪는 실무적인 어려움을 해소시키고 성공적인 기관 운영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특히. 기관 설립 초기의 경영자 및 신입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들의 궁금증을 해소시키는데 역점을 두고 집필하였다.

특히, 노인요양시설을 운영하고 자문 및 평가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노하우를 나누고자 이 책은 ▲ 장기요양인정 신청, ▲ 수급자 입소(이용) 관련 서류, ▲ 계약 및 서비스 일정 전산등록, ▲ 입소(이용) 전 숙지사항, ▲ 수급자 확보방안, ▲ 수급자 식사 제공, ▲ 목욕, 구강, 배설, 세탁관리, ▲ 의료 및 간호업무, ▲ 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 ▲ 안전관리, ▲ 노인 인권보호, ▲ 종사자 교육 및 기타 업무, ▲ 재무 ․ 회계업무, ▲ 청구업무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기관을 운영하는데 가이드 역할을 해 줄 신간
이번에 기관을 운영하는데 가이드 역할을 해 줄 신간

노인요양시설에 대한 설립과 달리 < 운영 >을 위한 업무를 배우기 쉽지 않은 현실에서 노인요양시설 관계자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차후에는 『노인요양시설 : 성공 노하우편(정민사)』도 출간 될 예정이며, < 노인요양시설 : 설립과 운영 > 이라는 주제로 전국에서 워크숍과 특강을 계획 중이다.

 

(도서 구매처 : 정민사, 인터넷 교보문고)

■ 발행처 : 정민사(☎ 031 - 955 - 8030)

■ 정 가 : 2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