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일기 습관이 아이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들
감사 일기 습관이 아이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들
  • 차분조
  • 승인 2020.0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중한 내 아이, 평생 습관 만들기 프로젝트

[칭찬신문=차분조 기자] 감사 일기 습관이 아이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들

1.국내 감사일기 전문가인 민진홍 작가는 그의 책 『땡큐 파워』에서 “성공해서 감사하는 것이 아니라 감사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오프라 윈프리도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에서 “감사한 마음을 가지면 당신의 주파수가 변하고 부정적 에너지가 긍정적 에너지로 바뀐다. 감사하는 것이야말로 당신의 일상을 바꿀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쉬우며 강력한 방법이라고 나는 확신한다”고 주장합니다.

『5초의 법칙』의 저자 맬 로빈스(Mel Robbins)는 그녀의 책에서 무엇이든 바꾸려면 실제로 작은 행동이라도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변화, 목표, 꿈에 관해서라면 자기 자신을 믿어야 한다. 변화하려는 본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본능을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을 소중히 여기는 것부터 믿음은 시작된다’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감사 일기를 쓰는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우선 감사 일기를 쓰는 아이는 행복감이 충만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고 부모와의 관계도 좋아집니다. 무엇보다도 사소한 것조차 소중하게 여기고 감사하는 마음을 말하고 표현하는 습관은 아이의 인생을 바꾸는 힘이 존재합니다. 우울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멀리하게 만들고 긍정적인 마음을 갖도록 도와주고 아이가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는 생각을 만들어 줍니다.

감사일기 습관은 아이의 공부 습관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감사하는 마음은 아이의 생각을 과거의 상처나 실패의 감정에서 탈출하게 하여 지금 이 순간의 행복감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평소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는 것은 공부 효율을 향상시키는 데도 상당한 도움을 주게 됩니다. 부정적 감정이 들면 불안해하게 되고 아이가 공부하는데 집중력을 흩트리는 방해꾼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칭찬과 위로를 통한 부모와의 감정 교감은 아이로 하여금 본인이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고 부모가 자기편이며 자신을 충분히 이해해주려고 노력한다는 인식을 갖게 됩니다. 이렇게 부모에 대한 믿음이 생기면, 습관을 실천하면서 부모가 조언하는 내용을 잔소리로 받아들이지 않고 경청하게 됩니다. 또한 부모와 정한 약속인 요일 별 습관 목록과 실천 시간도 지켜내려고 노력하는 책임감 있는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은 감사 일기 쓰기는 처음부터 너무 거창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습관은 출발하기 쉬워야 합니다. 첫 발을 띄고 걷다 보면 분명히 감사 일기가 일주일에 한번이 아니라 두 번이 되고 세 번이 되고 어느 순간엔 매일 감사 일기를 쓰는 아이로 성장할 날이 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2.아이의 공부하는 뇌도 준비운동이 필요합니다.
두뇌도 우리 몸의 일부입니다. 따라서 두뇌도 준비운동이 필요 합니다 실천은 뇌가 준비운동을 하도록 돕습니다. 준비 운동이 끝난 뇌는 난이도가 높고 시간도 많이 걸리는 학습을 하더라도, 아이가 집중력을 유지하도록 놀라운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3.한자어 공부가 아이에게 필요한 이유
한자는 좌 뇌와 우뇌를 동시에 발달시키는 전뇌적인 활동을 유발하는 표의문자입니다. 한글이나 영어는 음을 표기하는 표음문자인 반면, 한자는 숫자처럼 사물의 모양을 흉내 내거나 그 뜻을 나타내는 표의문자입니다.

뇌의 입장에서 보면 표음문자와 표의문자는 어떻게 다를까요?
소리글자인 한글이나 영어는 언어 뇌 라고도 불리는 좌뇌에서 처리합니다. 반면에 사물의 모양을 흉내 내거나 그 뜻을 표현하는 한자는 이미지 뇌라고 불리는 우뇌에서 처리합니다. 한글로 된 책을 읽게 되면 좌뇌 활동이 활성화 됩니다. 그런데 책 속에 한자어가 포함되어 있어서 한자를 찾아보고 읽는 연습을 한다면 우뇌도 활성화 됩니다. 결국 한자 공부의 효과는 단순히 한자 몇 개를 배우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좌 뇌와 우뇌를 동시에 발달시켜 학교 공부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어휘력은 모든 학습의 이해력입니다. 국어를 포함하여, 수학의 개념어, 영어의 어휘력, 과학의 모든 용어가 모두 어휘력입니다.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이해하면 학생이 수업 시간에 집중 할 수 있고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칭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