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Therapy - 잘 알려지지 않은 레몬의 효능 12가지
Food Therapy - 잘 알려지지 않은 레몬의 효능 12가지
  • 차분조
  • 승인 2020.02.16 22: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몬은 예로부터 약재로도 사용됐으며 레몬의...

 

[칭찬신문=차분조 기자] 레몬은 독특한 맛으로 요리나 음료 등에 자주 사용 된다.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레몬의 효능 12가지를 알아 본다.

레몬에는 비타민 C, 복합 비타민 B군, 칼슘, 철, 마그네슘, 칼륨,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다. 예로부터 약용로도 사용됐으며 레몬의 효능을 입증하는 수많은 연구가 있다. 이 글에서는 레몬의 효능을 설명한다.

레몬의 주요 효능에는 신체를 알칼리화하여 pH 수치 조절하기가 있다. 신 맛에 개의치 않고 많은 이가 애용하는 과일, 레몬은 어떤 효능이 있는 걸까?

1.레몬의 효능: 이뇨 작용
산화방지제,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레몬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이뇨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해독 효과가 탁월하고, 여러 가지 질병 예방에도 좋다.

2.혈액 정화
산화방지제는 동맥을 정화해 혈액을 정화한다. 노폐물을 더 잘 배출할 수 있고 독성분을 배출할 수 있게 된다. 또 혈액 순환과 관련된 질병이나 심혈관 질환 예방, 말라리아나 콜레라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3.해열 작용
감기나 독감으로 열이 날 때 뜨거은 물에 띄워 마시면 저항력을 키우고 열을 내리게 한다.

4.고혈압 조절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이 레몬 물을 자주 마시면 고혈압을 조절하는데 정말 효과적이다. 레몬에 함유된 칼륨이 혈압을 조절하는데 체액 저류와 싸워 혈압을 낮춰 주는 것이다.

5.목 염증 치료
레몬은 항생효과도 있어서 여러 염증이 났을 때 효과적이다. 목 염증은 레몬을 이용해서 치료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뜨거운 물에 레몬즙을 타서 차로 마시거나 레몬즙으로 입안을 헹군다. 하루에 여러 번 반복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6.호흡기 질환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항생 효과가 있어 호흡기에 좋은 레몬은 기도를 깨끗하게 하고 면역력을 키워준다.. 천식이나 기관지염 같은 질환에 효과적이다.

7.풍부한 산화방지제
레몬에는 비타민 C와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활성 산소와 싸워주고 암 같은 심각한 병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 노화 를 예방하는데도 좋다.

8.위 관련 질병에 효과적
레몬은 신체 pH 수치를 조절하고, 다음과 같은 위 관련 질환에 효과적이다:

•더부룩함, 변비, 소화 불량, 기생충, 구토, 속 쓰림

9.다이어트에도 효과적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하려는 사람들은 꼭 레몬을 먹자. 레몬은 지방을 태우고, 독소를 배출하며 포만감도 준다. 공복에 따뜻한 물에 레몬 띄운 것을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10.치아 관리
레몬즙은 어금니 통증을 완화에 효과적이다. 레몬즙 말고 그냥 레몬을 아픈 부위에 바로 닿게 해도 좋다.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치아 미백 또는 구취가 날 때도 사용한다.

11.피부 관리
레몬을 매일 꾸준히 먹으면 더 건강하며 젊고 환한 피부를 경험할 수 있다. 레몬즙을 바로 피부에 발라서 여드름이나 유분기, 검버섯 같은 것들을 개선할 수도 있다. 햇빛을 받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꼭 밤에 하자.

12.모발 윤기에도 도움
레몬은 머리카락과 두피에도 좋다. 레몬즙은 두피를 깨끗하게 하고 비듬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머릿결을 좋게하고, 윤기나게 하는데도 효과적이다.
 

레몬의 효능 모발


*레몬
-맛은 시고 성질은 평하다.
-위장, 간장, 폐장 경락으로 작용한다.
-진액을 생성해 주고 갈증을 멈추게 한다.
-더위를 물리치고 태아를 안정시킨다.
-위로 치솟는 기를 내리게 하고 염증을 없앤다.
-위장을 편안하게 한다.
-배가 더부룩하고 창만할 때 좋다.
-식욕부진에 좋다.
-폐가 건조하여 기침을 할 때 사용한다.
-임신구토, 고지혈증, 비만증, 담석증에 적하다.
-살균, 수렴작용이 있어 양치제로 사용하면 구강 청결 및 목감기에 좋다.
-독감과 빈혈을 예방한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린다.
-피로 회복에 좋다. 굴이나 회를 먹을 때 식중독을 예방한다.
-위산과다증이 있는 사람은 피한다.

 

출처: 홈 .라이스 스타일

저작권자 © 칭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