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표준발음법에 따른 시낭송교본 개정판 출판기념회 및 시낭송콘서트를 칭찬합니다
세계 최초 표준발음법에 따른 시낭송교본 개정판 출판기념회 및 시낭송콘서트를 칭찬합니다
  • 김기현 기자
  • 승인 2021.09.17 15:0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칭찬신문 = 김기현발행인] 세계 최초 표준 발음법에 따른 <시낭송 교본> 개정판 출판기념회 및 시낭송콘서트를 칭찬합니다.

세계 최초 표준 발음법에 따른 시낭송 교본 개정판 출판기념회 및시낭송콘서트 단체사진
세계 최초 표준 발음법에 따른 시낭송 교본 개정판 출판기념회 및시낭송콘서트 단체사진

시낭송 예찬-김기현-
시는 칭찬이다. 시낭송은 더 칭찬이다
시낭송은 시를 칭찬하는 것이다.
시낭송은 시를 세상에 감동적으로 알려주며 칭찬하는 것이다.
시낭송은 시인을 칭찬하는 것이다.
시낭송은 시인의 이름을 불러주며 칭찬하는 것이다.
시낭송은 시인을 주인공으로 세상에 공포하며 칭찬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시낭송은 더 칭찬이다.

축사자와 초대받은 귀빈들

평생 우리글 한글의 우수성을 알리고 연구한 단체도 만들지 못한 표준 발음법에 따른 시낭송 교본의 발간은 시낭송계의 쾌거를 넘어 대한민국의 쾌거이다.

엄경숙 원장
엄경숙 원장

9월 11일 토요일 오후 (사)국제하나예술협회, 꽃뜰힐링시낭송원(원장 엄경숙)이 있는 서울 마포구 신촌로 적암빌딩 6층은 기쁨과 보람, 칭찬의 물결이 가득했다. ‘훈민정음을 말한다/ 우리글, 우리말 올바르게 표현하다’를 주제로 ‘2021년 표준 발음법에 의한 낭송 <시낭송 교본> 개정판 출판 기념회 및 시낭송 콘서트’가 열린 것이다.

<시낭송 교본> 개정판은 제76주년 광복절을 기념해 지난 8월 15일에 발간됐다. 국립국어원의 우리나라 표준어 규정에 따른 표준 발음법에 따른 시낭송 연구에 심혈을 기울여온 꽃뜰힐링시낭송원 엄경숙 원장과 꽃뜰힐링시낭송원연구회 심재영 회장은 표준 발음법에 따라 <시낭송 교본> 초판을 2020년 5월에 발행한 바 있다.

시낭송 교본 개정판
시낭송 교본 개정판

실제 이번 <시 낭송 교본>은 시 낭송의 종합 안내서다. 시 낭송 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발성과 호흡, 발음과 문장 연습, 시어를 정감 있고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한 자료를 수록했다. 아카데미 과정을 기초, 중급, 고급 3단계로 나누었으며 한국의 명시 50편을 서정시, 민족시, 현대 시로 구분해 수록했다. 

<시 낭송 교본>에는 지난 30여 년간 시 낭송 예술가로서 장애인을 위해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가며 올바른 외길 시 낭송의 길을 걸어온 꽃 뜰 힐링 시 낭송원 엄경숙 원장의 가치와 철학이 오롯이 배어 있다. ‘아름다운 시를 아름답게 낭송해 아름다운 나와 사회를 만들고 싶다’라는 그의 간절한 희망이 이뤄낸 결실이다. 30년이상 시낭송을 통해 시와 시인을 칭찬하여 수많은 시인의 자존감을 높여주어 시문학인들 행복하게하고 많은 시낭송가를 양성한 엄경숙 원장님을 칭찬하고 싶다.

연구회 회장 심재영 수사
연구회 회장 심재영 수사

여기에 3년여간 밤잠을 잊고 훈민정음 창제 정신에 근거해 2021년 표준 발음법 시 낭송 학술 연구에 매진한 꽃 뜰 힐링 시 낭송원 연구회 회장 심재영 수사의 헌신적 공로가 더해져 이번 ‘불후의 시 낭송 교본’이 탄생한 것이다. 엄경숙 원장과 심재영 수사의 공동편저인 <시 낭송 교본>은 오늘을 살아가는 이들에 대한 형언할 수 없는 사랑이며 아름다운 나와 사회, 800여만 명 재외 동포를 포함해 조국 대한민국에 기쁨의 선물을 안겨주었다는 게 문단과 학계의 높은 평가다.

 
▲꽃 뜰 힐링 시 낭송원 엄경숙 원장 
‘<시 낭송 교본> 개정판 출판 기념회 및 시 낭송 콘서트’는 송수복 꽃 뜰 힐링 시 낭송원 사무국장의 사회로 3부로 나눠 진행됐다. 제1부 ‘문을 열며’는 축가 연주/ 가을 편지/ 송덕영 기타리스트, 엄경숙 원장의 인사말 및 내빈소개, 심재영 회장의 인사말, 축시/ 날아오르는 산(정일근의 시)/ 오순옥 꽃뜰 홍보국장, 축전/ 이해인 수녀·시인/ 엄경숙 원장 대독 순으로 이어졌다.


엄경숙 원장은 인사말에서 “우리말 우리글, 문학으로 나라 사랑의 정신을 실천해야 한다. 옳고 그른 말을 구분하고 주의해서 말하고 듣고 밝고 맑은 정신적인 사유들을 지켜나가기 위해 언어를 순화해 나가야 하는데 시 낭송은 이런 의미에서 더욱더 중요하다고 말 할 수 있기에 이번 교본을 발간했다”라며 “낮은 곳에서 작고 보잘것없이 피어난 채송화가 꽃씨를 퍼트려 화단과 마을을 예쁘게 꾸미듯, 시 낭송을 통해 사람들이 맑은 심성을 지녀 사회와 세계를 더욱 아름답게 하는 꽃씨들이 되자”라고 말했다.


심재영 회장 수사도 “올바른 시 낭송을 위해 우리나라의 표준어 규정 발음법에 따른 이 <시 낭송 교본>이 작으나마 한국 시 낭송 계의 발전과 시 낭송과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표준 발음법에 따른 시 낭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리말과 시의 참맛을 들이는 계기가 되길 소망한다”라며 “인생의 거친 바람에 지쳐 흔들릴 때,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우리 모두에게 아름다운 시 낭송을 통해 풍성한 사랑과 감성으로 이 시대에 필요한 많은 사람에게 전해지길 바란다”라고 염원했다.

제2부 ‘축사 & 시 낭송 콘서트’는 시 낭송/ 흔들리며 피는 꽃(도종환 시)/ 박서현 꽃 뜰 14기 회장, 축사/ 원광호 한국 바른말연구원 회장, 시 낭송/ 곁에 둔 사랑(윤보영 시)/ 김길자 꽃뜰 시낭송가, 축사/ 윤보영 커피 시인·작가·김삼중 시인·수필가, 시 낭송/ 논개(심재영 시)/ 심재영 수사(시인·꽃 뜰 연구회 회장), 축사/ 심명구 꽃 뜰 힐링 시 낭송원 고문, 시 낭송/ 안부(김시진 시)/ 김경희 꽃뜰 볼리비아 지부장, 축사/ 이보규(교수·21세 기사회발전연구소 대표, 시낭송/ 사평역에서(곽재구 시)/ 정영례 꽃뜰 낭송회장, 축사/ 김기현 칭찬대학교 총장, 시낭송/ 너는 사랑으로 나는 꽃으로(심재영 시)/ 김도연 꽃뜰14기 회장, 

▲꽃뜰힐링시낭송원연구회 

회장 심재영 수사
 
축사/ 최태호 중부대학교 한국어과 교수·황종택 세계로컬타임즈 주필, 시낭송/ 방문객(정현종 시)/ 정해정 꽃뜰 15기 회장, 축사/ 박승기 시인·커뮤니케이션 아티스트, 시낭송/격려사 & 서시(윤동주 시)/ 김락중 꽃뜰힐링시낭송원 고문, 시낭송/ 벌레 먹은 나뭇잎(이생진 시)/ 박주은 꽃뜰 시낭송가, 시낭송/ 님의 침묵(한용운 시)/ 이의수 꽃뜰 대구지부 시낭송가, 시낭송/ 청춘(사무엘 울먼 시)/ 정창영 꽃뜰 15기 시낭송가, 축사 & 시낭송/ 자화상(서정주 시)/ 송병호 시인·한국낭독협회 회장, 격려사/ 해성 스님·김영용 꽃뜰힐링시낭송원 수석부회장/ 송수복 사무국장 대독 순으로 계속됐다.

김삼중 시인의 축사
축사 심명구 꽃뜰힐링시낭송원 고문
축사 원광호 바른말연구회 회장(14대국회의원)
축사 최태호 중부대학교 한국어과 교수
축사 커피시인 윤보영시인
축사 이보규교수(21세기사회발전연구소 소장)
축사-황종택 세계로칼타임즈 주필
축사및 낭송-송병호 한국낭독협회 회장
축사-박승기박사(시인,커뮤니케이션아티스트)
시낭송-오순옥 홍보국장
축사-칭찬대학교 총장
시낭송-김도연 16기 회장
시낭송 정해정 15기 회장
시낭송-이의수 대구지부낭송가
시낭송-정창영
시낭송가 김길자
시낭송김도연 칭찬시인
시낭송 모습
시낭송 모습
시낭송 모습
시낭송 모습
시낭송 모습
시낭송 모습
시낭송 모습
시낭송 모습

제3부 ‘문을 닫으며’는 엄경숙 원장의 맺음말과 문을 닫는 시/ 별 헤는 밤(윤동주 시)/ 엄경숙 원장, 수어(手語) 노래하기/ 사랑해/ 다 함께 순으로 매듭됐다.

축전 대독-송수복 사무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