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은 내가 선택한다
내 인생은 내가 선택한다
  • 이중현 기자
  • 승인 2021.11.17 0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독도사랑회 박철효 사무총장
사단법인 독도사랑회 박철효 사무총장

[칭찬신문 = 이중현기자] 내인생은 내가 선택한다. 사단법인 독도사랑회 박철효 사무총장의 연재를 다뤄본다.

'우리가 존재한다'는 이유만으로 '멋진 삶'을 살 자격이 있을까? 세상이 당신에게 뭔가 도와주어야 할 정도로 빚진 것이 있을까?

오늘날 널리 퍼져 있는 근거 없는 사회적 통념 중 하나는 우리가 멋진 삶을 살 자격이 있다는, 다시 말해서 "우리가 존재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어디선가 우리 자신이 아닌 다른 누군가가 우리의 삶을 지속적 행복과, 멋진 경력과, 가족과의 좋은 시간과, 축복받은 인간관계로 충족시켜 줄 의무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진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삶의 질에 책임이 있는 사람은 단 한 사람 뿐 이라는 것이다. 그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만일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의 삶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에 대해서 100 퍼센트 책임을 져야만 한다.

이제 자기가 바라는 삶과 결과를 만들지 못한 이유를 자신 밖에서 찾는 것을 멈춰야 한다. 왜냐하면 당신이 살고 있는 삶의 질을 만들고 결과를 이루어 낸 사람은 바로 당신이기 때문이다.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당신 말이다!

세상은 당신에게 빚진 것이 없다. 현재 삶의 질에 책임이 있는 사람은 바로 당신이다. 늘 같은 행동을 하면서 다른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자’나 하는 짓이다. 당신의 삶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서 100 퍼센트 책임을 져라!

우리는 자신의 생각들을 제한 하면서 사고하고, 자멸적인 행동에 참여한다. 우리는 말도 안 되는 논리로 음주나 흡연 같은 자기 파괴적 습관들을 옹호한다.

유용한 피드백을 무시하고, 새로운 기술들을 배우면서 자신을 끊임없이 교육 해 나가는 일을 게을리 하고, 삶의 대수롭지 않은 면들에 시간을 낭비하고, 무익한 잡담에나 참여하고, 건강에 유해한 음식을 먹고, 운동은 하지 않고,

버는 돈보다 쓰는 돈이 더 많고,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투자도 못 하고, 필요한 대립도 회피 해 버리고, 진실을 말 하지 못 하고, 당신이 바라는 것을 요구하지 못 하고, 그리고는 왜 자신의 삶이 제대로 풀리지를 않는지 이상하게 여긴다.

미국 알코올중독 방지회의 12단계 프로그램은 ‘정신이상’을 “계속 같은 행동을 하면서 다른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하는 것”이라고 정의 했다. 어떻게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겠는가!

당신이 알코올 중독인데 계속 술을 마신다 면, 당신의 삶은 더 나아 질 수가 없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지금과 같은 행동을 계속 한다면, 당신의 삶도 더 나아 질 수 없는 것이다.

“당신의 반응을 바꾸는 날이 바로 당신의 삶이 더 나아지는 날이다!” 간단히 말해서 생각했고, 감정을 느꼈고, 선택을 했고, 말을 했던 사람은 바로 당신이며, 그 결과 지금의 당신이 있는 것이다.

앞서 말 했듯이, 불평 한다는 것은 자기가 선호하긴 하면서도 그것을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책임지고 싶어하지 않는 더 나은 그 무엇이란 참조점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지금 자신이 처한 상황을 선택한 사람은 바로 자신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그 선택에 대해서 책임을 지고, 불평을 멈추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만들기 위해서 모험을 하라!

현재의 당신에게 소망하는 모습의 당신에 도달하려면, 그런 모험을 각오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불평하는 것을 그만두고, 불평쟁이들과 시간 보내는 것을 멈추어라. 그리고는 당신이 꿈꾸는 이상적인 삶을 만드는 일에 진력하라.

불평하는 대신 상대에게 요청하고, 또한 당신이 바라는 결과를 얻게 해 줄 행동을 취하는 것으로 대체하라. 그것이 바로 성공한 사람들이 하는 일이다.

만일 자신이 원치 않는 상황에 놓여 있다면, 그것을 더 낫게 만들든지 아니면 떠나라. 그것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뭔가를 하든지, 아니면 집어 치워라. 관계를 나아지게 하든지, 아니면 이혼을 하라. 근무 조건들을 향상 시키려고 일을 하든지, 아니면 새 일자리를 찾아라. 어쨌든 당신은 변화하게 될 것이다.

오래된 격언처럼, “그저 거기 가만히 앉아 있지 말고(또한 불평하지 말고) 뭔가를 하라!” 그리고 기억하라! 변화를 만들고 다른 뭔가를 하는 것은 당신 자신에게 달려 있다는 사실을... 세상은 당신에게 빚진 것이 없다. 당신이 그것을 만들어 나가야 하는 것이다.

스스로에게 물어 보라. “내가 어떻게 했기에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 잘 되려면 내가 무엇을 좀 더 해야만 할까?(운동하기, 명상 하기, 일을 위임하기, 신뢰하기, 경청하기, 질문하기, 공에서 한 순간도 시선을 떼지 않기, 광고하기, ‘당신을 사랑해!’ 라고 말하기 등)

잘 되지 않게 내가 저해하고 있는 것이 무엇 일까? 내가 무엇을 덜 해야만 할까(너무 말이 많고, TV를 너무 많이 시청하고, 돈을 너무 낭비하고, 당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고, 너무나 자주 지각하고, 잡담하고, 다른 사람들을 헐뜯는가?)

잘 되게 하려면 노력해야 하는데 지금 하지 않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좀 더 경청을 하고, 운동을 하고, 좀 더 잠을 자고, 좀 더 물을 마시고, 도움을 청하고, 좀 더 마케팅을 하고, 독서하고, 계획을 세우고, 의사소통을 하고, 일을 위임하고, 말 한 대로 지키고, 코치와 자원봉사자를 고용하고, 좀 더 감사 할 줄 아는 사람이 될 필요가 있는가?

오늘도 내가 멋지게 살기 위해서는 핑게대지 말고 내 몸에 좋은 반응이 오도록 선택을 잘 하는 수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사단법인)독도사랑회
사무총장/박철효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