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성이 지혜보다 훨씬 중요하다
충성이 지혜보다 훨씬 중요하다
  • 전형구 논설위원
  • 승인 2022.04.15 12: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성이 지혜보다 훨씬 중요하다

 

자이사교(子以四敎), 문(文), 행(行), 충(忠), 신(信). - 『논어』, <술이>

 

공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방면으로 학생들을 교육했다. 역사 문헌, 행위규범, 충성 성실, 신용 중시.

 

여기서 우리는 공자가 충성을 자기 제자 교육의 중요한 교과 과정으로 삼을 만큼, 충성이라는 품성을 중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로는 위나라에서 벼슬살이를 했으므로 위나라 임금이 주는 ‘밥’을 먹은 것이고, 그것은 회사가 우리에게 옷과 음식을 주는 것과 마찬가지인데, 우리라면 자로처럼 그렇게 비분강개하면서 자기의 충성심을 표출할 수 있을까? 이것은 확실히 생각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문제다.

 

포드 자동차의 전 최고 경영자 아이어 코카가 다음과 같은 말을 했듯이 직업에 임해서는 충분한 충성을 보여야 하는 것이다. “어느 회사에 다니든지 간에 충성은 나의 커다란 준칙이다. 나는 어느 때를 막론하고 나의 회사와 직원에게 충성할 의무가 있다.” 비교해서 말해보자면,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직원의 충성이 훨씬 중요한 것은 지혜와 능력은 결코 한 사람의 자질을 대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충성이 지혜보다 훨씬 가치 있는 것이다.

 

“우리 회사에는 능력 있고 지혜로운 사람이 부족한 것이 아니고, 부족한 것은 능력이 있으면서도 충성스러운 사람이다. 비교해서 말해보자면,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직원의 충성이 훨씬 중요하다.”

 

- 샤오뤄무, 공자처럼 출근하고 장자처럼 퇴근하라_일을 이루는 지혜를 길러라; 사람은 신용 없이 자립할 수 없고, 사업은 신용 없이 흥하지 못한다, 한스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