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바르게 하려면 먼저 자기를 바르게 하라
남을 바르게 하려면 먼저 자기를 바르게 하라
  • 전형구 논설위원
  • 승인 2022.04.24 14: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을 바르게 하려면 먼저 자기를 바르게 하라

 

子曰, “구정기신이(笱正其身矣), 어정종호하유(於從政乎何有), 불능정기신(不能正其身), 여정인하(如正人何)?” - 『논어』「자로(子路)」

 

  공자가 말했다. “자기의 행동을 바르게 한다면 정사(政事)를 돌보는데 또 무슨 어려움이 있겠는가? 자기의 행동을 바르게 하지 못한다면 어찌 남을 바르게 할 수 있단 말인가?”

 

  일찍이 “치세(治世)의 능신(能臣)이자 난세의 간웅(奸雄)”이라고 불린 조조(曹操)는 예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 평가가 한결같지 않았다. 그러나 그 공과가 확실하지 않아 후인이 마음대로 평가를 한다 해도, 그는 관리의 이치를 깊이 알아 남을 바르게 하려면 먼저 자기를 바르게 하고 솔선수범함으로써 나라를 다스리고 군사를 지휘하는 방법에서 장병들로부터 깊은 존중을 받았다.

 

  회사의 리더 역시 솔선수범할 때 비로소 직원들이 최대한도로 믿고 따르게 할 수 있다. 모두가 평등하고 공평하기 그지없는 분위기를 만들어내야만 상하가 마음으로 단결하여 무적의 전투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법이다.

 

  “리더는 솔선수범해야 비로소 직원들이 최대한도로 믿고 따르게 할 수 있다. 나를 바르게 하면 남도 따라오는 법이다.”

 

- 샤오뤄무, 공자처럼 출근하고 장자처럼 퇴근하라_일을 이루는 지혜를 길러라; 사람은 신용 없이 자립할 수 없고, 사업은 신용 없이 흥하지 못한다, 한스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