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을 분명하게 가린 다음에 말하라
상황을 분명하게 가린 다음에 말하라
  • 전형구 논설위원
  • 승인 2022.05.17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황을 분명하게 가린 다음에 말하라

 

子曰, “군자치기언이과기행(君子恥其言而過其行).” - 『논어』「헌문(憲問)」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자기의 말이 행동보다 지나침을 수치스럽게 여긴다.”

 

  군자는 허풍을 떨거나 입만 놀리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공자는 말했다. 공자 본인도 큰소리치는 사람을 싫어했기에 『논어』에서 교묘하게 꾸며대는 말의 해로운 점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그의 주장은 중화민족의 내성적 인품의 형성과 커다란 관계를 맺고 있다.

 

  “말이 많으면 실수하기 쉬운 법”이라는 말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이 많기 때문에 “입을 다물고 말을 삼가다(三緘其口)”를 처세의 좌우명으로 삼고 있는 사람이 적지 않다.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말을 할 때는 늘 분수를 지키고 어떤 상황에서도 도량이 넓고 대범한 모습을 보여주며, 말하지 말아야 할 때는 한 마디로 하지 않는다. 

 

   말주변이 좋아서 서로 교류하는 가운데 말이 청산유수와 같아 끊어지는 법이 없는 사람도 있다. 이것은 물론 적지 않은 사람이 지향하는 바이지만, 입단속을 하지 못하고 잘못된 말을 하거나 무심코 말을 했다가는 돌이키기 어려우므로 대상을 보고 상황을 보면서 ‘입조심’을 염두에 두어야 마땅하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고 신중하지 못한 언행을 했다가 남을 난처하게 만들거나 상황을 망치면 이것이 가장 수지가 안 맞는 일이다.

 

  “말이 너무 많으면 백해무익하다.”

 

- 샤오뤄무, 공자처럼 출근하고 장자처럼 퇴근하라_일을 이루는 지혜를 길러라; 말하기 기술, 한스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