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온한 마음으로 삶을 대하라
평온한 마음으로 삶을 대하라
  • 전형구 논설위원
  • 승인 2022.06.13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온한 마음으로 삶을 대하라

 

복경호우(福輕乎羽), 막지지재(莫之知載), 화중호지(禍重乎地), 막지지피(幕之知避). - 『장자』「인간세」

 

  행복은 깃털보다 가벼운데 담을 줄 모르고, 재앙은 땅덩어리보다 무거운데 피할 줄 모른다.

 

  살면서 늘 행복하기만 바라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행복은 가벼운 깃털처럼 손에 잡히지 않는다. 하지만 불행과 고통은 우리가 지금 딛고 서 있는 땅처럼 늘 우리 곁을 떠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간은 평생 행복과 불행 사이를 오가며 살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치를 깨달았다면 이제부터라도 평온한 마음으로 삶을 바라보자.

 

  인생을 살다 보면 성공할 때도 있고 실패할 때도 있는 법이다. 한번 성공했다고 해서 영원히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한번 실패했다고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면 재기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실패와 시련에 부딪칠 때마다 평온한 마음으로 내가 무엇을 가졌는지 되돌아볼 줄 알아야 한다. 외부환경에 절대 굴하지 말고 내 인생의 주인이 되어보자.

 

  “실패와 시련에 부딪칠 때마다 평온한 마음으로 내가 무엇을 가졌는지 되돌아볼 줄 알아야 한다. 외부환경에 절대 굴하지 말고 내 인생의 주인이 되어보자.”

 

- 샤오뤄무, 공자처럼 출근하고 장자처럼 퇴근하라_걸림 없는 삶을 마음껏 누려라; 행복한 가정에는 사랑이 넘치고 늘 웃음꽃이 핀다, 한스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