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출판사, 국내 초역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도리스 레싱 단편선 ‘사랑하는 습관’ 출간
문예출판사, 국내 초역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도리스 레싱 단편선 ‘사랑하는 습관’ 출간
  • 뉴스와이어
  • 승인 2018.08.29 2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뉴스와이어)
문예출판사는 시대를 앞서는 사유와 통찰력으로 현대인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도리스 레싱의 1950년대 초기 단편소설을 모은 ‘사랑하는 습관’을 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여기에 실린 작품들은 1957년 ‘사랑하는 습관(The Habit of Loving)’이라는 제목으로 처음 출간되었다가, 1994년에 레싱이 직접 쓴 ‘서문’과 함께 ‘19호실로 가다(To Room Nineteen: Collected Stories Volume One)’로 다시 출간되었다.

이번에 출간된 책은 1994년에 출간된 책에 담긴 소설 20편 가운데 9편을 묶은 것으로, 한국에서는 모두 최초로 소개되는 단편들이다. 이 책에 담기지 않은 소설 11편은 2018년 7월 ‘19호실로 가다’라는 제목으로 문예출판사에서 이미 출간되었다.

‘사랑하는 습관’에 담긴 9편의 작품들은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비극적 사건을 경험한 유럽 대륙의 모습을 조망하며, 그 시대에서 벌어지는 개인적이고도 정치적인 사건을 섬세하지만 대담하게 포착하고 있다. 표제작 ‘사랑하는 습관’과 ‘그 남자’, ‘와인’, ‘다른 여자’ 등은 레싱의 특기라 할 수 있는, 이성애 관계에서의 사랑을 담담히 그려냈으며 ‘스탈린이 죽은 날’, ‘그 여자’, ‘낙원에 뜬 신의 눈’은 전후 유럽에서의 정치, 사회적 상황을 적나라하게 묘사했다. 그 외에도 ‘즐거움’, ‘동굴을 지나서’처럼 일상의 소소한 일화와 감정에 주목한 소설도 담겨 있어 다양하고도 새로운 레싱의 작가적 면모를 살펴볼 수 있다.

“도리스 레싱에게는 사생활, 개인의 죄와 행복이 모두 역사의 일면이라서, 단편조차 그녀의 시대와 그 시대의 양심을 기록한 연대기가 된다”는 문학비평가 로나 세이지의 말처럼 레싱은 전쟁 직후 폐허 속에서 살아남은 한 명의 생존자로서, 그 시대의 삶을 충실히 기록했다.

그 시대의 사람들은 일상에서의 정치가 아닌 정치로서의 정치, ‘힘의 정치’를 우선했고, 흔하디흔한 사랑을 했지만 진실한 ‘사랑’은 하지 못했다. 우리는 레싱의 시대와 다른 시대를 살고 있지만, 우리의 모습은 얼마나 달라졌을까. 우리는 여전히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변화와 안일함 사이에서 계속 방황하고 있으며, 진실을 직시하기보다 회피한다. 우리의 삶과 사랑이 제자리에 멈춰 있는 것 같이 느낀다면, 스스로를 성찰하고 있다는 느낌이 없다면, 레싱의 소설을 기억하기를 바란다.

문예출판사 개요

문예출판사는 1966년 청소년들의 정서 함양을 돕고, 교양을 심어줄 수 있는 출판물의 발행을 통해 학교 교육만으로는 부족한 참된 인격 형성의 길을 마련하겠다는 출판 모토를 가지고 출발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단행본 출판을 중심으로 문학 및 기본 교양서를 꾸준히 펴내고 있는 국내 중견 출판사이다. 44여년의 사력을 쌓아오면서 지금까지 2,000여 종의 단행본을 출간하였다. 현재 문예출판사에서는 수많은 국내외 문학작품 출판을 비롯하여 학술도서 기획으로 철학사상총서, 인문사회과학총서, 문학예술총서, 문학평론 및 문학연구서, 한국미술총서 등 양서들을 출판하고 있다.

출처:문예출판사
언론연락처: 문예출판사 김영수 02-393-5681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보도자료 출처 : 문예출판사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