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칼끝 25. 다문궐의
공부의 칼끝 25. 다문궐의
  • 전형구 논설위원
  • 승인 2019.02.27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문궐의(多聞闕疑) : 많이 듣되 의심나는 것은 솎아낸다

[칭찬신문=전형구 논설위원] 일이 있어 조선일보 사옥을 들어서니 입구 벽면 가득 1920년 3월 7일자 창간 기념호의 확대사진이 붙어 있다. 정중앙에 운양(雲養) 김윤식(金允植)이 창간을 축하하며 써준 글씨가 보인다.

전형구 논설위원
전형구 논설위원

'많이 듣되 의심나는 것은 제외하고, 그 나머지도 살펴서 말한다(多聞闕疑, 愼言其餘)'란 여덟 자다. 쏟아져 들어오는 많은 소식 중에 믿을 만한 것만 가려서, 신중하고 책임 있는 말을 해달라는 주문이다.

본래는 『논어』 「위정」 편에 나오는 말이다.

자장(子張)이 물었다. “선생님! 벼슬을 구하는 것에 대해 가르쳐 주십시오.”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우선 많이 들어라. 그중에 조금이라도 의심이 나거든 그것은 제외해야지. 나머지 믿을 만한 것도 조심조심 살펴서 말해야 한다. 그래야 허물이 적게 된다. 또 많이 보아야 한다. 그중 미타미타한 것은 빼버려야지. 그 나머지도 삼가서 행해야 한다. 후회할 일이 적어질 게다. 말에 허물이 적고, 행함에 뉘우침이 없으면 녹(祿)은 절로 따라오는 법이지.

문견(聞見)을 넓히려고 책을 읽고 여행을 다닌다. '만 권의 책을 읽고, 만 리의 길을 간다(讀萬卷書, 行萬里路)'는 말이 그래서 나왔다. 요즘은 굳이 책을 읽을 일도, 여행을 갈 맛도 없다. 가만 앉아서도 모를 것이 없는 까닭이다. 정보는 넘치다 못해 범람한다. 문제는 정보의 신뢰도다. 이것이 믿을 만한 정보인지, 거짓 정보인지는 아무도 판정해주지 않는다.

정보가 아니라 정보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능력이 경쟁력인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우리가 공부하는 까닭은 뭐가 의심스러운지, 어떤 것이 위험한지 구분해내는 안목을 기르기 위해서다. 체를 쳐서 걸러낸 알짜배기라야 한다. 거름망이 없으면 안전망도 없다. 정보 장악력을 키워 녹을 구하려면 얄팍한 잔재주를 버리고 더 넓고 깊게 공부하는 수밖에 없다.

 

- 달아난 마음을 되돌리는 고전의 바늘 끝_『일침(一針)』, 정민, 김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