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세계최초 대학특임교수 최고위과정 1기 60분 수료로 새역사를 쓰다.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세계최초 대학특임교수 최고위과정 1기 60분 수료로 새역사를 쓰다.
  • 김도연 기자
  • 승인 2022.12.30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최고위과정 1기 수료식 단체사진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최고위과정 1기 수료식 단체사진

[칭찬신문= 김도연 기자] 12월 27일 오후 7시 한국 열린사이버대학교(총장 장일홍)대강당에서 세계 최초로 개설된 대학특임 교수 최고위 과정(주임교수 김기현, 책임교수 윤나영) 1기 수료식이 강사로 참여했던 기노일 부총장과 순덕기 상담복지대학장, 강혜경 실용 영어학과 학과장, 정유채 인공지능 융합학과 학과장, 정용충 교수, 최윤진 교수, 박지영 교수와 40여 명의  동기교수가 참여한 가운데 윤나영 책임교수님의 사회로 애국가 제창, 김기현  주임교수님의 내빈소개와 인사말,  기노일부총장님의 축사, 순덕기 학과장님의 축사순서로 거행되었다.

축사 기노일 부총장님
축사 기노일 부총장님

한국 열린사이버대학교는 세계 최초로 대학특임 교수 최고위 과정을 개설하여 온, 오프라인으로 지난 10월 25일-12월27일(매주 화요일 오후 7시-9시 30분)까지 매주 2강좌씩 총 18강을 들었고, 현 특임교수 29분과 전국의 훌륭한 교수님들 31분 총 60명이 등록하여 60명 전원이 100%로 수강하여 수료하는 매우 특별한 열정을 보여 주며 정말 특별한 특임교수 최고위 과정으로 기록되었다.

특임교수 최고위과정 수료증
특임교수 최고위과정 수료증

60분 교수님 모두 장일홍 총장님의 명의 수료증을 받았고, 60분 전원이 칭찬 박사협회(회장 김기현)에서 발행한 칭찬 경영전문가 자격증을 세계 최초로 수여 받게 되었다.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전원 출석과 열정을 칭찬합니다.

칭찬경영전문가 자격증
칭찬경영전문가 자격증

한국 열린사이버대학교 한국 사회복지경영연구소(소장 순덕기 학과장)가 주최하고 사회복지학과 특임 교수협의회가 주관한 대학특임교수최고위과정이 특별한 이유는 세계에서 온, 오프라인 대학교 모두 포함하여 단일학과 세계 최다 재학생(약 1,800명)이 있는 사회복지학과가 중심이 되었고, 단순히 인맥이나 정보, 지식을 위한 일반 최고위 과정이 아니라 대학의 특임교수 임용을 위한 공개과정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 복지와 미래 교육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한국 열린사이버대학교를 사랑하고, 어떻게 특임교수로서 역할을 잘 감당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배우고 세상에서 가장 서로를 존중하고 칭찬하는 행복한 최고위 과정이었습니다.

수료증을 받고 단체사진
수료증을 받은 유순호, 정행복, 최용관, 이병식,윤예주,강승구,윤준식 교수

그동안 10주간 내용을 보면 4차산업혁명, 사회복지, 스피치, 칭찬을 중심으로 융합 교육이 진행되었는데 참으로 훌륭한 교수님뿐만 아니라 전국의 훌륭한 인재인 원우교수님들의 협업이 더욱 빛나게 된 과정이었다.

기노일부총장님 순덕기학과장님의과 함께 

18강 내용을 보면 기노일부총장의 4차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사이버 교육, 순덕기 사회복지학과장의 인공지능 시대의 사회복지의 미래, 정용충 교수의 사회복지의 흐름과 주요쟁점, 채신영 아동 보육학과 학과장의 자녀 양육 어떻게 해야 하나? 윤나영 특임교수의 행복 기술 스피치, 정유채 인공지능융합학과장의 인공지능 시대에서 생존하기, 윤석주 상담심리학과장의 상처치유를 위한 상담기법, 김기현 교수의 21세기 신경영전략 칭찬이 답이다.

순덕기 학과장님.어주희교수님. 이수민교수님. 이세형 교수님. 송은주 교수님,차분조 교수님. 김기현 주임교수 

유준형 특임교수의 강사의 PPT 디자인 및 활용법, 정행복 특임교수의 중년기 행복한 노후 준비, 정충특임 교수의 시니어시대 복지전략, 박지영 교수의 행복한 노후를 대비한 장기 요양 서비스, 조범현 특임교수의 고령사회와 치매 이야기, 강혜경 실용 영어학과장의 이중언어사용과 인간의 마음, 함은구 소방 방재안전 학과장의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미래세대의 전략, 최현일 부동산금융자산학과장의 100세 시대의 노후 대비 투자와 자산관리, 김기현 교수의 4차산업혁명 시대에 후대에 물려줄 자존감과 높은 의식 수준의 강의가 진행되었다.

10주과정 강의 내용과 교수진
10주과정 강의 내용과 교수진

이번 과정을 마친 교수님들은 학교 인사위원회를 거처 2023년 3월 1일부로 특임교수, 연구교수, 산업체 주임교수, 겸임교수 등으로 임용되게 됩니다. 이번 과정에서 김기현주임교수, 윤나영 책임교수, 정행복 지도교수가 공로상을 받았다.

공로상을 수여한 순덕기 학과장님과 수상자 윤나영 책임교수님
공로상을 수여한 순덕기 학과장님과 수상자 윤나영 책임교수님
공로상 윤나영책임교수
공로상 윤나영책임교수

모범상은 신경하교수, 백남태 교수, 윤준식 교수, 정행복 교수,윤나영교수, 김기현교수,차분조 교수, 유순호 교수, 윤진순 교수, 이병식 교수, 이진호 교수가 받았다. 

모범상 이진호교수님.유순호교수님,순덕기학과장님, 윤나영교수님

 

모범상 정행복 지도교수
모범상 정행복 지도교수

이번 과정이 또 특별한 것은 김기현 주임교수, 윤나영 책임교수, 정행복 지도교수, 정웅지도교수가 현재 특임교수로 강의도 하면서 원우로 등록하여 배움에 한 번도 빠지지 않고 모범을 보인 것입니다. 기자도 이 과정의 원우로 등록하여 참여하게 되었는데 헌신적인 수고와 최선을 다한 명강의로 원우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준 기노일 부총장님, 순덕기 학과장님, 김기현 주임교수님, 윤나영 책임교수님, 정웅 지도교수님, 정행복 지도교수님을 기립박수로 칭찬하고 싶습니다.

김기현 주임교수님은 늘 이번 특임교수 최고위 과정의 주인공은 원우 교수님들이라고 강조했다.

원우와 소통, 매끄러운 사회, 멋진 강의, 간식 준비의 모든 책임을 다한 윤나영 책임교수님, 원우추천, 숨은 봉사, 멋진 강의 정행복 지도교수님, 재치 있는 사회, 멋진 강의 정웅 지도교수님, 77세의 만학도 신경하 박사교수님, 초중고대학교 교사, 교수를 다 해 본 경험을 가진 이선희 교수님, 최용관 남북경협기업인총연합회 회장님, 경산의 노철호 특임교수님, 출석과 섬김의 모범을 보여 주신 백남태 교수님, 윤준식 교수님, 차분조 교수님, 유순호 박사님, 윤진순 교수님, 이병식 교수님, 이진호 키키스타 방송국 부사장님, 제주도의 에너자이저 홍애선 교수님, 발 발사 마사지 권위자 윤명례 교수님, 사랑의 복지전문가 조영화 교수님, 명강의 송미규 교수님, 경산의 멋진 명미정 교수님, 사랑이 넘치는 유영희 교수님, 멋진 김재천 교수님, 안전과 건강의 이중현 교수님, 멋진 복지사 김민재 교수님, 훌륭한 컬럼리스트 임창덕 교수님, 이수진 명 교수님, 탁월한 명강사 문지윤 교수님, 인천의 큰 인물 안영훈 교수님, 멋진 장효순 교수님, 훌륭한 리더 권덕진 교수님, 존경받는 영광기독병원 이사장 김경옥 교수님, 훌륭한 목자 김영훈 교수님, 명 강사 김남선 교수님, 진정한 교육자 어주희 교수님, 훌륭한 교육전문가 박소현 교수님, 한방, 한약계의 차세대 리더 하동훈 교수님, 뇌과학의 명강사 장재범 교수님, 멋진 명강사 배인성 교수님, 멋진 웃음치료, 교육전문가 김홍동 교수님, 대한민국 모델 사회복지사요 재가복지 모델 원영숙 교수님, 웃음 칭찬의 양영신 교수님, 영어교육의 달인 김재선 교수님, 훌륭한 사회복지전문가 김혜숙 교수님, 탁월한 스토리텔러 이서미 교수님, 4차산업 전략가 강승구 교수님, 꿀벌전문가, 노인대학 전문강사 조현선 교수님, 특수교육 전문가 하향자 교수님, 휼륭한 명강사 한경희 교수님, 멋진 명강사 이수민 교수님, 교정복지 전문가 이세영 교수님, 장애인권교육 전문가 송은주 교수님, 패션, 컬러전문가 정순영 교수님, 이미지, 색채 전문가 윤예주 교수님, 칭찬전문가, 프로농구 감독관 문선순 교수님, 성공학 명강사 이명종 교수님, 최고의 명 한의사 김동우 교수님, 탐정교육의 최고 권위자 백지호 교수님, 배우고 가르치는 명강사 이선화 교수님, 칭찬달인, 최고의 칭찬시인 김도연 교수님, 부동산과 정치의 큰 인물 주호덕 교수님을 칭찬합니다. 너무나 훌륭하십니다.

백남태 교수님, 순덕기학과장님, 양영신교수님. 이선희교수님, 김도연 칭찬시인교수님,윤진순 교수님. 김기현 교수님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최고위과정은 사회복지학과가 중심이 되지만 사회복지학과뿐만 아니라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12개 학과 특임교수가 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이번에도 실용영어학과 연구교수로, 인공지능융합학과 특임교수로 추천되었다. 

한국 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는 명예직이지만 매년 교육인적자원부에 특임교수로 보고 되는 진짜 교수님이 되는 것이다. 그러기에 여러 공직과 시군구 의원이나, 지자체장, 국회의원 선거에 나갈 때도 당당히 대학 특임교수 직함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김기현 특임교수협의회 회장님은 2000년부터 고려대학교에서, 중부대학교에서 주 16시간씩 수천 명의 학생을 가르쳐 학교에 크게 이바지했지만 경력 증명서를 떼면 여전히 시간강사였는데 한국 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를 통해 당당히 교수라는 직함을 갖게 되었다고 특임교수의 위상에 대해 강조하였다.

인삿말하는 김기현 주임교수
인사말하는 김기현 주임교수

특임교수 최고위 과정은 매년 1회씩 운영할 계획이며 2기는 내년 9월 초에 10주간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벌써 모 단체 회장님과 각 분야 최고 실력자 몇 분이 다음 교육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

교육비도 최고위 교수과정이면서도 과정을 운영해 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실비만 받아 교육비가 모두 원우 교수님들께 다 돌아가도록 하였다. 특히 이번 1기는 원우회비도 없이 진행되었고 졸업여행에도 상당 액수를 학교에서 지원해 주는 정말 실속 있고 투명한 과정으로 모두 감동이다.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는 한국 최초의 사이버대학교, 특히 단일학과로 세계 최고의 재학생 수를 자랑하는 사회복지학과라는 자부심 넘치는 학생들과 훌륭한 교수님들로 구성된 최고의 학과이다. 이번 최고위 과정의 성공 요인은 주최한 한국 복지경영연구소 소장이며 사회복지학과 학과장인 순덕기 학과장님의 헌신적인 지지와 후원 그리고 특임 교수협의회 회장 김기현 주임교수님, 부회장 윤나영 책임교수님, 정행복 지도교수님, 정웅 지도교수님, 또한 홍보를 위해 유준형 지도교수님의 헌신이 가장 빛난 결과라는 것이 기자의 생각이다.

신경하 교수님. 순덕기학과장님,이중현교수님, 김민재 교수님.조현선교수님.김동우교수님,김기현교수님

물론 더 크게는 장일홍 총장님과 기노일 부총장님이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주었기에 이 과정이 이렇게 성공적으로 마치며 사이버대학교에서도 오프라인 최고위과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준 것이다. 장일홍 총장님과 기노일 부총장님도 칭찬하며 기립박수를 보냅니다.

"기노일 부총장님은 마지막날 순덕기학과장님, 김기현 주임교수님, 윤나영 책임교수님과 함께 식사하면서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면 큰 일을 해냈다고 칭찬하며 앞으로 10기까지 아니 영원히 계속되길 바란다." 격려했다.

" 과정 전체를 마치면서 이 과정을 주최한 순덕기 사회복지학과 학과장님은 60분의 교수님들이 모두 열정과 학교사랑으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면서 큰 보람을  느낀다고 하였다"

김도연 기자 kkhchurch@hanmail.net  김기현 주임교수 010-8782-7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