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의 공통점은 성실함이다
성공한 사람의 공통점은 성실함이다
  • 전형구 논설위원
  • 승인 2022.06.09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한 사람의 공통점은 성실함이다

 

서분설무유(故忿說無由), 교언편사(巧言偏辭) - 『장자』「인간세」

 

  그러므로 분노를 사는 데는 다른 이유가 없으니, 말이 간사스럽고 편파적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장자의 명언이다. 우리는 어떤 말을 들으면 기분이 나쁠까? 사람의 마음은 본디 평온한 법이다. 그런데 귀에 거슬리는 말을 들으면 마음속에 잠자고 있던 분노가 자기도 모르게 폭발하고 만다. 특히 ‘아첨하는 말과 편파적인 발언’ 그리고 과격한 말투는 상대의 분노를 사기 쉽다. ‘편파적’이란 지나친 것을 의미하는데, 지나친 아부도 지나친 비판도 모두 좋지 않다. 지혜로운 사람일수록 ‘노골적인 아부’를 달가워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런 사람 앞에서는 더더욱 술수 따위를 부리지 말아야 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성실함이다. 똑똑한 사람은 제 꾀에 넘어가기 쉽지만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우직한 근성이다. 사실 삶의 본질은 단순하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바로 성실함이다. 똑똑한 사람이나 그렇지 않은 사람이나 모두 성실한 사람을 좋아한다. 이것은 나쁜 사람도 좋은 사람을 좋아하고 , 하늘도 ‘천진난만한 아이’를 좋아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사실 삶은 아주 단순하다. 일을 할 때나 사람을 대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내 태도가 바로 상대방의 태도이고 내 귀에 들리는 메아리가 내 삶을 대변해준다.”

 

- 샤오뤄무, 공자처럼 출근하고 장자처럼 퇴근하라_걸림 없는 삶을 마음껏 누려라; 자연의 순리대로 절제된 삶을 살아라, 한스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