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천지장법(道天地將法)
도천지장법(道天地將法)
  • 전형구 논설위원
  • 승인 2023.05.31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칭찬신문=전형구논설위원]
[칭찬신문=전형구논설위원]

 

[칭찬신문=전형구논설위원]도천지장법(道天地將法) - 《『孫子兵法』「계(計)」》

도덕, 천시, 지리, 장수, 법도

 

 오사(五事)라고도 하는 도천지장법(道天地將法)은 전쟁의 승부를 결정하는 다섯 가지 요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올바른 정치, 기후와 기상, 지리적 이점, 지도자의 능력, 제도와 질서 등을 말한다.

 도천지장법(道天地將法)은 『孫子兵法』「계(計)」에 나오는 글로,

  “경지이오(經之以五)- (전쟁이란) 다섯 가지에 따라 경영되어야 하고,
   교지이계(校之以計) - (일곱 가지) 항목을 비교하여
   이색기정(而索其情) - 그 정황을 탐색한다.

  일일도(一日道) - 첫째를 道라고 하고,
  이일천(二日天) - 둘째를 天이라고 하며,
  삼일지(三日地) - 셋째를 地라고 하고,
  사일장(四日將) - 넷째를 將이라고 하며,
  오일법(五日法) - 다섯째를 法이라고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도’(道)는 백성들과 군주와 뜻을 함께하는 것으로 민심의 향배를 파악하고 인심을 얻는 것이 곧 천하를 얻는 것임을 뜻한다.

‘천’(天)이란 음양, 즉 추위와 더위, 사계절의 변화로 천시(天時)의 문제다.

‘지'(地)란 땅의 멀고 가까움, 험준함과 평탄함, 넓음과 좁음, 살 곳과 죽을 곳을 이르는 지리의 문제다.

‘장’(將)이란 지혜(智), 믿음(信), 어짊(仁), 용기(勇), 엄격함(嚴)을 가리키는 것으로 장수의 오덕(五德)이라고 하는 인모(人謀)의 문제다.

‘법’(法)이란 동원 체제, 조정의 벼슬 체계와 식량의 수송로, 주력 부대 내에서의 보급 물자 운용으로 군법의 문제이자 군대의 시스템의 문제다.

여기서 ‘천’, ‘지’, ‘법’은 비교적 눈에 잘 보이는 것들이지만 ‘도’와 ‘장’은 사람과 관계된 것에 의거하여 승패를 알 수 있다.“라고 말하면서 자신의 계책을 들으면 승리하게 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패할 것이라고 단호한 어조로 선언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상식적인 일을 도외시하지 않는 것이 전쟁에 임하는 자세다. 국가는 말할 것도 없고 개인도 이 ‘五事“가 있는지 한번 점검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단지 전쟁의 문제만이 아니라, 모든 큰일에 관해서는 제반 사안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을 때 예상된 결과가 보장되는 법이다.

 

- 매일 읽는 중국고전 1일1독, 김원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