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박사의 독서경영 - [고민의 답]에서 배우는 독서경영
전박사의 독서경영 - [고민의 답]에서 배우는 독서경영
  • 전형구 논설위원
  • 승인 2023.07.25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형구 논설위원
전형구 논설위원

[전형구 논설위원] 『고민의 답』(글배우, 강한별, 2022) 우리 모두는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

고민이 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10대에는 10대의 고민이, 20대에는 20대의 고민이, 30대에는 30대의 고민이 있을 것이다. 물론 40대, 50대, 60대 등등 각각에 처한 상황에 다른 고민들이 다 있을 것이다. 그 연령대에 할 수 있는 고민이 생기기 마련인 것이다. 서로의 생김새처럼 각자의 고민도 달라 보이지만 가만히 들여다보면 비슷한 고민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살아가는 것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경제적 자유, 일, 사랑, 인간관계 등 일상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상황에서 고민하고 그로 인해 고통스러워한다. 외부 환경뿐만 아니라 습관, 태도, 생각 등 ‘나’로부터 일어나는 문제로 불안해하고 초조해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수많은 삶의 문제들에 대한 정답은 잇을 수 없을 것이다. 다만 문제의 실마리를 풀어갈 해답은 있을 것 같다. 그 고민의 길을 먼저 걸어가 봤고, 해결한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면 ‘고민의 답’이 보일 것이다. 또한 그 선택은 결국 자신이 해야만 하는 것이다.

이 책은 모두 세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고민의 답_열정”이라는 주제로 15가지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2장은 “고민의 답_평온”이라는 주제로 13가지 이야기를 통해 고민의 답을 제시해 주고 있다. 3장은 “고민의 답_사랑”이라는 주제로 13가지 이야기를 통해 사랑에 대한 고민을 풀어주고 있다.

앞으로도 고민은 계속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해결하기 어려운 고민을 만나기도 할 것이다. 내가 아무리 잘하려고 해도, 그리고 무언가를 잘해낸다 해도 지금이 지나면 또 그때에 맞는 고민이 찾아온다.

어느 시간에 서 있든 빨리 가려고 해도 또 조금 느리게 가고 싶다고 해도 삶의 시간은 계속 똑같이 흐른다. 중요한 건 내 마음이다. 마음이 어떤가에 따라 똑같이 흘러도 그 시간이 견딜만하기도 하고, 그 시간이 단 1초도 견디기 어려워지기도 한다. 또 마음이 평온할 때면 내게 주어진 시간이 더없이 소중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 <프롤로그> 중에서

인생에서 중요한 건 사과나무 앞에서 사과를 따느냐 못 따느냐가 아닙니다. 사과를 따고 싶다면 따기 위해 노력하면 됩니다. 못 딸 수도 있지만 그게 인생의 전부는 아닙니다. 따고 싶다면 노력하고, 방법을 찾고 싶다면 방법을 찾고, 따지 않고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도 좋습니다. 사과를 따는 사람이 아닌 사과나무를 심는 사람이 돼도 됩니다. 다른 방법을 찾아 도전해보면 됩니다. - <고민의 답_열정; 고민의 답> 중에서

먼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계획한 시간을 쓰는 데 도움이 안 되는 불필요한 시간을 전부 줄이세요. 여기서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는 게 어려워 못하겠다고 한다면 나는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계획했던 일들은 이루지 못합니다. 그럼 애초에 나는 계획이 필요 없습니다. 어차피 중요한 것을 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지 못하니까요. 불필요한 시간을 줄여야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지킬 수 있습니다.

시간을 줄였다면 이제는 필요한 시간을 더하세요. 예를 들어 연봉을 1억으로 올리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면 시간 계획을 연봉 1억 올리는 데 집중해 계획하고 불필요한 시간은 지워나간 뒤 필요한 시간을 추가적으로 더하는 것입니다. - <고민의 답_열정; 시간 관리를 잘 하는 법> 중에서

“저는 번아웃의 시간을 지나왔고 때대로 번아웃이 또 찾아오기고 합니다. 그 시간을 지나가게 한 노력은 딱히 없습니다. 번아웃이 왔다는 것 자체가 지금은 더 노력하기 어렵다는 말과 같으니까요. 빨강불의 신호등, 배터리가 꺼진 충전 중인 핸드폰, 걷기 어려울 정도로 비가 많이 오는 날은 당장 나의 어떤 노력으로 그 순간을 바꿀 수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만기다리면 바뀝니다.

가야 할 길을 갈 수 있게 빨간불은 초록불로 바뀌고, 배터리가 꺼진 핸드폰은 켜지고, 비는 그쳐서 걷기 좋은 날이 찾아옵니다. 절대 지나지 않을 것 같은 시간에 속지마세요. 시간은 어느새, 언제나 지나갑니다.

인생에서 매일 똑같은 날은 단 하루도 없습니다. 모두가 새로운 날이기에 새로운 순간이기적처럼 찾아옵니다. 번아웃은 여러 날 속에서 그렇게 사라질 겁니다. 번아웃이 또 찾아올 수도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실망에 실망하지 않고 절망에 절망하지 않는다면 기다림 끝에 바람이 불어와 좋은 향기를 담은 일들을 가져올 겁니다.” - <고민의 답_평온; 더 이상 노력하기 어려울 때 번아웃이 찾아온다> 중에서

무기력이 힘든 이유는 재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루하루가 의미 없이 느껴지고 재미없어진 마음에는 나와 달리 즐거워 보이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가 더는 공감되지 않고 소통도 줄어들며 마음의 문은 점점 무겁게 닫힙니다.

지금 그렇다면 멈춰 서서 새로운 의미를 찾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의미를 찾기 위해서는 기존에 행복이라 생각하며 의미를 부여했던 것들에서 벗어나 마음을 자유롭게 갖고 의미 있는 것을 찾아 나서야 합니다. 왜냐하면 기존에 행복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던 것들이 더 이상 나를 행복하게 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큰 종이에 새롭게 찾고 싶은 의미를 적어 보세요. 그렇게 자유롭게 적은 것들이 나에게 지금 의미 있는 것입니다. - <고민의 답_평온; 무거운 마음의 먼지를 털어 내자> 중에서

상대방을 향해, 서로 좋은 마음으로 계속 연습하고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결혼은 축복이지만 노력 없는 결혼은 가장 큰 불행일 수 있습니다. 함께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이해해주기를 기다리지 말고 이해하며 대화를 시도해 보세요. 그럼 시간이 지나 큰 신뢰와 믿음이 생기며 관계는 더욱 깊어집니다. 서로에게 깊게 의지할 수 있게 되고, 살면서 다가오는 어려움을 함께 이겨낼 수 있게 됩니다. 그럼 더 이상 혼자란 생각이 들지 않고 든든한 마음이 생기고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열정도 올라가게 됩니다. - <고민의 답_사랑; 결혼, 작은 약속을 오래 지켜나가는 것> 중에서

상대방의 겉모습보다 내면을 볼 줄 아는 사람과 함께하면 좋겠습니다. 내면을 바라보는 사람은 당신이 힘들 때 공감해주고 이해해 줄 수 있는 사람입니다. 과정 없는 결과는 없습니다. 결국 과정이 중요합니다. 무조건 성공하는 과정이 아닌 자기 삶을 만들어가고 있는 과정인지가 중요합니다. 우리는 저마다 각자의 방식으로 삶을 만들어가기에 그 과정에서 필요한 건 결과로 당신을 판단하는 사람이 아니라 좋은 결과를 만들어 갈 수 있게 당신의 과정을 응원해주는 사람입니다. - <고민의 답_사랑; 거리를 두면 좋은 5가지 유형의 사람> 중에서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이 책의 저자는 100회 이상 강연으로 오래전부터 사람들의 고민을 듣고 그만의 나지막하고 덤덤하게 담아낸 문장들은 수많은 사람에게 위로와 감동을 주고 있다. 그런 그가 그동안 만나온 사람들의 고민과 그 고민을 지혜롭게 풀어나갈 해답을 이 책에서 풀어내고 있다.

이 책은 마음이 불안하면 고민의 시간은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만든다는 진리를 알려주고 있다. 또한 고민을 가진 사람들에게 평온한 마음을 찾아가는 여행을 하도록 이끌어주고 있다. 더불어 숱한 고민으로 자신에게 하는 질문이 별이 없는 밤하늘의 별이 되어줄 것이라며 마음을 다독거려주고 있다. ‘열정’, ‘평온’, ‘사랑’ 총 3개의 주제로 나누어 각 상황에 맞는 고민과 답을 담아 고민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자신감, 자존감. 모두 당신 안에 있으니, 내가 잘 지키라.”고 한다. 그 한마디가 큰 울림을 준다. 또한 나의 좋음을 계속 선택하며 살아가다 보면 미웠던 나일지라도 시간이 지나 점점 내가 보기에 좋게 인생이 변하기 때문에 점점 내가 좋아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스스로 한계를 정하지 않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어떤 한계도 정하지 말고 원하는 것을 열심히 쫓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변할 수 있는 사람은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 그러기에 앞으로의 가능성을 지금의 능력으로 판단하는 실수를 하지 않는 게 필요하다. 지금 잘하고 싶은 일을 더욱 발전시켜 더욱 잘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고민이 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고민의 답을 찾아 헤매고 다닐 때 이 책이 답을 찾을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모든 고민의 답이 이 책 안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