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박사의 독서경영 - [행복을 불러들이는 아침 5시부터 습관]
전박사의 독서경영 - [행복을 불러들이는 아침 5시부터 습관]
  • 전형구 논설위원
  • 승인 2023.09.08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실한 업무 시간 활용법과 짜투리 시간 활용법 등 8가지
전형구 박사
전형구 논설위원

[칭찬신문=전형구 논설위원] 『행복을 불러들이는 아침 5시부터 습관』(히코다 타다아키, 스카이, 2012) 이 책은 바쁜 일상에 쫓기는 현대인을 위한 시간 활용 지침서로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고 싶은데 항상 좌절하는 사람들을 위해 아침시간을 활용하는 노하우를 제시하고 있다.

지각 상습범이었던 저자가 아침시간을 비롯해 통근시간, 짜투리 시간 등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하면서부터 행복과 성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손에 넣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어떻게 기를 수 있는지 알려주고 있다. 더불어 성과를 올리는 아침 구조 만드는 방법부터 쾌적하게 보내는 아침 구조 만들기, 근무 시작 전 30분 활용하기 등 아침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시간의 ‘질’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똑같은 24시간의 시간이라도 질적인 면에서는 차이가 난다고 말하고 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남는 시간을 공부에 할애하는 사람과 밤늦게까지 인터넷을 하며 놀다가 다음 날 늦게 일어나는 사람과의 사이에는 단 하루라면 그 차이가 미세하겠지만, 일주일, 한 달, 일 년 후에는 엄청난 차이가 날 것이다. 성공해서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일찍 일어나서 아침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시간의 ‘질’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메시지를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모두 6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행복과 성공을 불러온다”는 주제로 9가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2장은 13가지 방법을 통해 "성과를 올리는 아침 구조 만들기”를 제안하고 있으며, 3장에서는 “쾌적하게 보내는 아침 구조 만들기”를 위해 9가지 법칙을 제시하고 있다. 4장은 “통근시간을 ‘낭비’하는 사람, ‘투자’하는 사람”을 비교하면서 출퇴근 시간 활용법을 제시한다. 5장은 “근무 시작 전 30분으로 하루가 결정된다”는 주제로 충실한 업무시간 활용법과 짜투리 시간 활용법 등 8가지 법칙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 6장은 “행복한 아침을 맞을 밤의 준비”에 대해 9가지 방법을 소개하면서 잠자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아침 15분의 쓰임을 바꾼다’라는 식으로 조금만 생각하면 할 수 있는 구조들이므로, 오늘부터 그리고 내일 아침부터 실천할 수 있다. 일직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또 하나의 포인트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일찍 일어나고 일찍 자는 것’에 유의하는 것이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라는 말이 있는데, 사실은 ‘일직 일어나기 →일찍 자기’의 순서가 맞지 않을까? 일찍 일어났기 때문에 자연히 졸음이 와서 일찍 자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다음 날 아침에 일찍 일어나도 힘들지 않다. 이와 같이 발상을 조금만 전환해도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게 힘들지 않다. - <들어가며> 중에서

미국의 독립에 공헌한 정치가 벤저민 프랭클린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은 사람을 건강하게, 풍요롭게, 그리고 현명하게 한다.”라고 말했듯이, 일찍 일어나서 아침시간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사람은 건강을 유지하고 일에서 좋은 결과를 내며 개인적으로 충실한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다.

내가 60년 이상 살아온 경험에서 할 수 있는 말은 “인생에서 성공하고 행복하게살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은 아침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라는 것이다. -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행복과 성공을 불러온다_HABIT 01 일찍 일어나는 것이 인생을 바꿔준다> 중에서

아침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의 스케줄은 아침에 반드시 해야만 하는 작업으로 꽉 차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정해진 작업처럼 움직일 수 없는 고정적인 시간을 ‘부크드(booked)타임’이라 부른다.

아침시간을 황ㄹ용하기 위해서는 부크드 타임 이외의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시간을 만들 필요가 있다. 이 움직일 수 있는 시간을 ‘어베이러블(available) 타임’이라고 한다. - <성과를 올리는 아침 구조 만들기_HABIT 16 아침시간을 분석한다> 중에서

감사의 마음이 일찍 일어나는 원동력이 된다. 이러 깨달음을 얻은 다음에는 아침에 눈을 떴을 때 ‘아아, 오늘도 눈을 뜰 수 있어서 다행이다’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면 자연히 ‘오늘도 살게 되었다. 지금까지 중에 최고로 좋은 날로 만들자’라는 마음이 되어, 몸 전체에 의욕이 넘치게 될 것이다.

무사히 아침을 맞은 것에 대해 감사하는 습관을 들이면, ‘조금 더 자고 싶다’라는 마음은 날아가 버리고, 눈도 번쩍 뜨일 것이다. - <쾌적하게 보내는 아침 구조 만들기_HABIT 31 아침을 맞을 수 있는 것에 감사한다> 중에서

통근전철 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산처럼 많다. 사무실과 집이 각각 제1서재와 제2서재라고 한다면 통근시간의 전철이나 버스 안은 제3의 서재다. 그 시간을 잘 이용하면 전철이나 버스도 이동수단이 아니라, 여러 가지 생산적인 작업을 할 수 있는 훌륭한 서재가 되고, ‘투자’의 시간을 얻을 수 있다.

전철 안에서 작업을 할 때의 핵심은 하나의 작업을 15분씩으로 나누어 하는 것이다. 앞에서도 말했는데, 사람은 15분 이상 하나의 일에 온 신경을 집중하는 게 힘들기 때문이다. - <통근시간을 ‘낭비’하는 사람, ‘투자’하는 사람_HABIT 35 통근시간을 ‘낭비’하는 사람, ‘투자’하는 사람> 중에서

하루 스케줄을 잡을 때에는 회의나 미팅에 신경을 써야한다. 회의는 결론이 나지 않거나 의제가 탈선하거나해서 길게 늘어질 수 있다. 그래서 내가 추천하는 회의규칙은 시작과 종료시간을 확실히 지키는 것이다. 가령 결론이 나지 않아도 다른 날 다시 논의하기로 하고 일단 종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의 집중력의 한계는 45분 전후라고 하니, 회의는 가능한 한 45분 이내에 마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1회의, 1안건’이 원칙이다. 아무리 많아도 세 가지 안건이 한계다. - <근무 시작 전 30분으로 하루가 결정된다_HABIT 45 회의는 종료시간을 정해놓는다> 중에서

공자의 『논어』에 “나는 하루에 세 번 나를 돌아본다.”라는 말이 있듯이 자신의 언동을 반성하지 않으면 성장하지 못한다.

매일 밤, 하루의 마지막에 반성하는 것을 습관화하면 ‘기분이 나쁜 건 싫다’라는 마음이 작용해, 두 번 다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게 된다. 하루 몇 분의 습관이 자신을 성장시켜 줄 것이다. - <행복한 아침을 맞을 밤의 준비_HABIT 58 ‘감사 70, 반성 30’으로 하루를 돌아본다> 중에서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The early bird catches the worm).”라는 속담처럼 너도 나도 아침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다. 한 발 앞서 준비하고 실천하는 자가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고, 부지런함이 성공을 이끄는 지름길이기도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경우를 봐왔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도전하기 때문일 것이다.

본인은 강의할 때나 기회가 있을 때마다 1달에 10분씩만 일찍 일어나기를 권하고 있다. 1달에 10분씩 당기는 건 누구나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것이다. 1달에 10분이면 1년이면 120분 즉 2시간을 일찍 일어날 수 있게 된다. 새롭게 얻어지는 2시간을 성공의 거름으로 삼는 게 중요하다. 일찍만 일어났지 그 시간을 허비한다면 오히려 잠을 자는 것보다 못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관리가 필요한 것이다.

시간 관리에 있어서 아침시간 관리는 그 어떤 시간보다도 중요한 시간이다. 왜냐하면 방해받지 않고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침 1시간은 업무시간의 2~3시간에 해당된다고 한다. 이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게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뚜렷한 인생의 목표가 있어야 된다.

인생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아침 시간은 마법의 시간이 된다.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는 시간, 세상 돌아가는 정황을 파악하기 위해 신문이나 뉴스를 보는 시간, 책을 읽는 시간, 어학공부를 하는 시간 등 자신의 몸값을 높이기 위한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시간을 어떻게 관리해야 되는지를 잘 알려주고 있다. 아침시간의 관리 외에도 자투리 시간의 관리, 업무시간과의 관리, 잠자리 들기 전 시간의 관리 등 우리 일상 속 시간의 관리를 제대로 잘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자신만의 시간관리 노하우를 만들어 보면 좋을 거 같다.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계기로 당신의 인생에 행복한 변화가 찾아오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