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달팽이, 교보생명 지원으로 단편영화 ‘정적’ 제작
사랑의달팽이, 교보생명 지원으로 단편영화 ‘정적’ 제작
  • 차분조
  • 승인 2023.1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각장애인의 소통 그린 단편영화 ‘정적’ 제6회 대한민국패럴스마트폰영화제 개막작 상영

                  사랑의달팽이, 교보생명 지원으로 단편영화 ‘정적’ 제작

 

청각장애인을 지원하는 사단법인 사랑의달팽이(회장 김민자)는 단편영화 ‘정적’이 11월 15일 제6회 대한민국패럴스마트폰영화제 개막작으로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 상영된다고 밝혔다.
 

단편영화 ‘정적’ 포스터

단편영화 ‘정적’ 포스터

한국영상자료원 ‘정적’ 특별 상영회 무대 인사

한국영상자료원 ‘정적’ 특별 상영회 무대 인사

영화 ‘정적’의 한 장면

                                영화 ‘정적’의 한 장면

[칭찬신문=차분조기자] 영화 ‘정적’은 청각장애인의 소통을 그린 단편영화로, 교보생명 지원으로 사랑의달팽이가 제작했다.

SF 작가 심너울의 단편소설 ‘정적’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은밀하게 위대하게’,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등을 제작한 장철수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배우 이윤지, 이해선, 하승연, 양슬기, 정예교 등이 출연했다.

정적은 어느 날 갑자기 소리가 들리지 않는 ‘정적 현상’이라는 비현실적 상황을 소재로, 평범한 주인공이 소리가 들리지 않게 된 후 역설적으로 깨닫는 진정한 소통의 의미를 다룬 작품이다.

청각장애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제작됐으며, 영화 속 정적 현상이 표현되는 장면을 통해 청각장애인의 일상을 일부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인물의 대사와 화자 정보, 음악과 소리를 문자로 표현한 배리어프리 자막이 제공돼 더 많은 사람이 장벽 없이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됐다.

연출을 맡은 장철수 감독은 “현대에는 소통 수단이 매우 발달했지만 역설적으로 이런 발달이 진정한 소통을 어렵게 만드는 장애물 역할을 한다. 그 점을 비현실적인 ‘정적 현상’을 통해 표현했다”며 “소리가 들리지 않는 현상에서 시작하는 영화가 보는 데 불편할 수 있지만, 그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이 영화의 중요한 포인트다. 40분가량의 상영 시간 동안 차분히 명상하듯이 봐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영화 ‘정적’은 서울독립영화제 페스티벌 초이스 단편 쇼케이스 부문에 상영 예정이다. 10월 25일에는 한국영상자료원에서 특별 상영회를 통해 관객을 만난 바 있다.

사단법인 사랑의달팽이는 듣지 못하는 이들에게 소리를 찾아주어 잃어버렸던 ‘희망과 행복’을 선물하는 복지 단체다. 이를 위해 사랑의달팽이는 매년 경제적으로 소외된 청각장애인들에게 인공달팽이관(인공와우) 수술과 보청기를 지원하고 있으며 난청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또 청각장애 유소년들이 어려운 악기를 다루면서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고 당당히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클라리넷앙상블연주단’을 결성해 아이들의 사회 적응을 돕고 있다. 사랑의달팽이는 문화 행사를 통해 난청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다 함께 소통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인식 전환사업도 함께 펼쳐가고 있다.
 

사랑의달팽이 대외협력실
양지혜 실장 070-4322-4135

 

뉴스 제공 : 사랑의달팽이